암세포에도 줄기세포가 있다?

안녕하세요? 닥터QL 김성훈입니다. 오늘은 미세먼지가 너무 심해서 외출하기 힘든 하루였습니다. 저는 찜질방에서 사우나도 하고, 낮잠도 자고, 간만에 푹 쉬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

 

본론으로 돌아와서, 오늘의 주제는 '줄기세포', 그것도 '암세포의 줄기세포' 입니다. 출발해 볼까요?

Cancer Stem Cell (CSC)는 암세포의 줄기세포를 말합니다. 암세포에서 0.1~2%를 차지합니다. 자체적으로 암세포가 재생되므로, 약물이나 방사선 치료에서 살아남는다면, 다시 암세포는 자라게 됩니다. 결국, 다른 장기로의 전이, 재발에 관여하는 것입니다.

 

최근 국내 연구진에 의해서, 항암제에도 살아남는 줄기세포의 생존원리를 밝혀냈다는 기사를 보게 되어 소개합니다.

여기 클릭 → https://goo.gl/yMn8Q3

 

위 기사에 따르면, 암 줄기세포가 갖는 '항암제에 대한 저항성'의 원천은 바로, 'SERCA'라는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이 단백질은 세포 내 칼슘이온의 수송과 저장에 관여합니다.

 

 

일반적으로 손상된 세포(damaged cell)는 p53, SERCA단백질에 의해서 미토콘드리아에 칼슘이온이 쌓이게 만들고, 세포자살(apoptosis)로 이르게 됩니다. 하지만, p53에 이상이 생기면, Bcl-2, Ras, Mcl-1, Bcl-2, Bcl-XL 유전자에 의해서 칼슘이 미토콘드리아로 가지 못해 생존하게 되지요. 이렇게 되면 암세포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암 줄기세포는 과도한 칼슘의 분비를 줄이고, SERCA단백질의 수를 늘려서, 칼슘을 다시 소포체로 돌려놓아, 자신을 보호합니다. 그래서 일반 항암치료로, 줄기세포 외의 일반 암세포를 죽이더라도, 줄기세포는 살아남아 다시 암세포 덩어리가 커지게 됩니다.

 

이번 연구로 암 줄기세포의 생존 방법을 구체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새롭고 혁신적인 치료제가 개발되어, 암 정복에 한걸음 더 가까워지길 기원해 봅니다.

 

사랑합니다. from Dr QL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