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제는 언제 어떻게?

 

안녕하세요? 닥터QL 김성훈입니다.

월드컵 응원으로 잠 못드는 날 많으셨죠? 저도 독일전 경기 직후, 감동이 쉽게 가라앉지 않아 잠들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주제는 수면제로 잡아 보았습니다. 한번 알아볼까요?

 

 

건강보험공단 자료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매년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수면장애 환자수는 늘고 있습니다. 현재 100명중 한명은 수면장애로 치료를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치료를 받지 않는 분들이 많은 것을 감안할 때, 실제 환자 수는 훨씬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 수면제 복용의 기준 

보통 일주일에 3일 이상 잠들기가 어려울 때, 복용을 고려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장기간 계속 복용하면 내성, 의존성이 생기므로 단기간(2~3)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만약, 불면증 증상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불안장애’, ‘우울증’, ‘공황장애등의 다른 원인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만약, 불안장애등의 정신적인 문제라면, ‘항불안작용이 없는 졸피뎀, 스틸녹스등의 수면제는 효과가 없습니다.

 

 

생활이 불규칙해서 수면장애가 생겼다면, 생활습관을 교정하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하고, 낮에 졸리더라도 낮잠을 자지 않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어느정도 일정한 수면 패턴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다면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은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면제의 종류 

1) 수면 유도제 : 할시온(트리아졸람 ; 속효성 벤조다이아제핀), 졸피뎀, 스틸녹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제는 숙면과 상관없이 잠을 유도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많이 사용하는 스틸녹스, 졸피뎀의 사용방법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고, 숙지하셔야 합니다.

 

 

2)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중 ~zepam계열

작용시간이 길지만,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낮에 복용하면 몸이 처지고, 졸리게 됩니다. 지속시간이 긴 수면제로써 사용합니다.

바리움(디아제팜)

 

1회 2~10mg을 하루 2~4회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골격근-경련때문에 사용시에는 하루 3~4회 복용합니다. 이 약은 항경련, 진정, 수면제로서 사용합니다. 물론, 일반적인 불안증 및 공황장애에도 사용합니다. 염소이온의 세포막 투과성을 증가시켜 GABA의 억제효과를 촉진하는 약제입니다. 대뇌 번연계와 망상체를 포함한 중추신경계를 모든 수준에서 억제합니다. 부작용으로 협조장애, 구음장애, 성욕감소, 시야가 몽롱해짐, 복시, 서맥, 빈맥, 흉통, 구갈, 오심, 구토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티반(로라제팜)

 

1일 1~4mg을 2~3회 분할 경구복용하는 약입니다. 신경증 및 정신신체장애시 하루 10mg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적응증으로는 신경증으로 인한 불안 및 긴장, 우울감, 정신신체화장애 등 입니다. 부작용으로 졸음, 어지러움, 두통, 이명, 간기능 이상, 구역, 구토, 가슴쓰림, 발진, 호흡곤란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리보트릴(클로나제팜)

 

1일 1.5mg을 초과하지 않으며, 하루 3회 동량으로 분할하여 사용합니다. 동량으로 분할하지 않을 경우는 저녁에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3일간격으로 0.5mg씩 증량하여, 유지량으로 1일 3~6mg 사용합니다. 공황장애에서는 초회량으로 1일 0.25mg 2회 투여하고, 3일 후에는 1일 0.5mg 2회 투여합니다. 이 약은 항간질약을 복용한 환자에서, 자살충동 또는 자살행동을 보이는 위험성이 증가되었으므로, 항간질약을 치료받은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라제팜(플루니트라제팜)

 

 

3)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중 ~zolam계열

작용시간 및 반감기가 짧지만, 약효가 바로 나타납니다. 할시온, 데파스, 자낙스 순서로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할시온(트리아졸람)

 

 

가장 빨리 효과가 나타나며, 강력하지만 반감기가 짧아 효과도 금방 사라지게 됩니다. 졸피뎀을 처방하기 전에는 가장 많이 사용하던 약제입니다. 반감기가 2~3시간인 점이 장점일 수 있는데, 아침에 별다른 문제없이 상쾌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데파스(에티졸람)

3-4시간안에 효과가 급격하게 감소하지만, 불안, 긴장, 목의 통증, 허리 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형외과 및 신경외과에서도 많이 처방하는 약입니다.

 

자낙스(알프라졸람)

수면제로써 사용하기 보다는, 항불안제 및 공황장애 치료 약제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걱정이 많거나 불안장애가 있는 분들에게 자낙스 단독, 또는 졸피뎀과 병용하여 사용합니다. 자낙스 사용에도 불면이 해소되지 않으면, 반감기가 더 긴 아티반을 사용합니다.

 

4) 서카딘 (멜라토닌 제제) 

서카딘서방정2mg은 멜라토닌2mg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면의 질이 저하된 55세 이상의 불면증 환자가 단기로 치료할 때 효과가 있습니다. 취침 1~2시간전에 하루 1정을 경구 투여합니다. 이 약은 최대 13주까지 투여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수면제 사용으로 의존성이 생겨, 더욱 잠들기 어려워 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각 약제마다 부작용이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부작용은 아래 표를 참조하세요.

 

담당 의사선생에게 수면제를 처방 받으실 때, 꼭 부작용까지 설명을 듣고 처방 받으셔야 합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수면제 없이 숙면을 취하는 것이겠지요?

 

사랑합니다. from Dr QL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