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 결석

안녕하세요, 닥터QL 김성훈입니다.

오늘은 평생 유병률 10%에 이르는 '요로 결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개념

요로 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발생하는 결석으로, 소변 배출 장애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통증, 혈뇨, 감염등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생활수준의 향상 및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점차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사람 10명중 1명은 요로결석으로 고생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 위험요인

요로 결석의 발생률은 여름에 가장 높습니다. 탈수로 인해 결석 발생의 위험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소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한, 과체중인 경우 발생위험이 높아지므로, 체중조절 및 식이조절이 필요합니다.

 

3. 진단

과거에는 '단순 요로 촬영' 및 '배설성 요로 조영술'을 통해 진단했지만, 최근에는 CT로 쉽게 진단합니다.

 

4. 치료

요로 결석은 '대사성 질환'입니다. 따라서, 완전 제거를 했다고 하더라도, 1년에 7% 비율로 재발이 일어나게 됩니다. 10년동안 약 50%환자에서 재발을 경험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치료에는 크게 보존적 치료, 체외충격파 쇄석술, 내시경적 요로결석 제거술,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1) 보존적 치료

① 하루 2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트륨(소금)은 요로결석의 대표적 위험인자로서 하루 100mEq(소금 약 5g)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저칼슘식이는 오히려 요로결석의 발생을 증가시킵니다. 적절한 칼슘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③ 비만과 요로결석의 상관 관계는 확실합니다. 체중을 줄이셔야 합니다.

2) 체외충격파 쇄석술

신장결석 및 요관결석의 1차적 치료 방법입니다. 이는 몸 밖에서 충격파를 쏴서 돌을 분쇄하는 방법입니다. 출혈성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조절되지 않는 요로감염, 임산부에서는 금기입니다.

3) 내시경적 요로결석 제거술

체외충격파 쇄석술로도 파쇄되지 않는 단단한 결석의 경우, 내시경을 이용해 제거합니다. '경피적 신결석 제거술' 및 '경성 or 연성내시경을 이용한 요관 및 신결석 제거술'이 대표적입니다. 성공률은 90%이상입니다.

4) 약물치료

크기가 작은 요관결석은 선택적 알파차단제 복용을 통한 자연 배출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외충격파 쇄석술이나 내시경적 요로결석 제거술 이후 잔존 결석은, '포타슘 사이트레이트'등과 같은 결석 용해제로 제거하기도 합니다.

 

이제 곧 봄이 지나, 무더운 여름이 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체중조절로 미리미리 요로 결석을 예방하시길 기원합니다.

 

사랑합니다. from Dr QL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