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갱년기와 폐경

안녕하세요? 닥터QL 김성훈입니다. 오늘은 여성의 갱년기 증상과 치료에 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갱년기란?

갱년기란 난소의 기능이 떨어지며, 여성으로의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이행하는 시기라고 합니다. '폐경이행기'라고도 합니다. 갱년기의 연령은 체질, 영양상태, 분만의 횟수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나, 통계적으로 45~55세입니다. 갱년기를 맞으면,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고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되어 월경의 양이나 주기가 불규칙하게 되고, 마침내 월경이 폐지되게 됩니다. 월경이 완전히 정지된 후 1년이 지난 시기부터 폐경이라고 정의합니다.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면, 폐경 이외에도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 발한, 두근거림, 불안, 불면, 우울, 흥분등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갱년기 자가 진단표 (쿠퍼만 인덱스)

3. 갱년기 증상 치료

갱년기 증상 치료는 '호르몬 대체요법'과 '비호르몬성 천연물 제제요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호르몬 대체요법 (HRT)

호르몬 대체요법이란 감소된 호르몬을 보충시켜주는 요법입니다. 호르몬 치료법은 가장 낮은 유효 용량으로 기한을 제한하여 개별적인 위험 인자들을 신중하게 고려한 후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은 뒤 치료해야 하며, 투여 후에도 부작용이 있는지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A. 투여방법

① 에스트로겐 단독 치료 : 자궁적출술을 시행 받은 여성에서 사용

② 에스트로겐 + 프로게스테론 병용요법 : 에스트로겐으로 인한 자궁내막 증식작용을 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 주기적 요법, 지속적 요법

B. 호르몬 대체요법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① 유방암의 기왕력이 있거나, 현재 앓고 있는 경우

② 자궁내막암으로 진단된 경우

③ 급성 혈전장애(혈관내에서 피가 응고되어 혈관을 막는 질환)가 있는 경우

④ 미확진된 질출혈이 있는 경우

⑤ 간염 등 간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⑥ 현재 담낭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2) 비호르몬성 천연물 제제요법

미국 국립보건원(NIH) 후원으로 진행된 대규모의 임상연구 결과, 호르몬제 장기 사용시 나이 많은 폐경여성에서 유방암이나 심혈관계 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 질 수 있다는 것이 보고된 후, 천연물 제제요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A. 대상환자

① 갱년기로 처음 병원에 내원한 환자

② 호르몬 대체요법을 원하지 않는 환자

③ 호르몬 대체요법을 받을 수 없거나 장기 복용이 어려운 환자

④ 신속한 결과를 얻기 위해 호르몬 대체요법과 병행하고자 하는 환자

B. 천연물 제제의 구성 성분

① 승마 (cimicifuga) : 에스트로겐과 분자구조가 유사하여, 인체내의 에스트로겐 유사작용을 합니다.

② 세피아 (sepia) : 최근 연구를 통해 sepia는 항산화효과, 항염증효과, 항암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③ 이그나시아 (ignatia) : 이그나시아에 함유되어 있는 알카로이드는 근육이완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④ 생귀나리아 (sanguinaria) : 최근 연구를 통해 고지혈증과, 죽상동맥경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혈관운동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게 되는 갱년기 증상과 치료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처음 나타났을 때, 적절하게 치료받는 것이 건강한 노년을 위한 첫걸음이 됩니다.

사랑합니다. from Dr QL

'질환소개 > 건강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성도 갱년기가 있나요?  (0) 2019.08.05
건선이란?  (0) 2019.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