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요추 추간판 탈출증)

안녕하세요? 닥터QL 김성훈입니다. 오늘은 '허리디스크'로 알려진, 요추 추간판 탈출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허리디스크 (요추 추간판 탈출증)

먼저 허리 디스크(disc)란 무엇일까요? 이것은 요추 5개와, 천추 사이를 이어주는 강한 연결조직을 지칭하구요, 우리말로 "추간판"이라고 합니다. 디스크의 한가운데 수핵(nucleus pulposus)가 자리잡고 있으며, 연한 젤리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둘러싼 질긴 바깥층을 섬유륜(annulus fibrosus)라고 합니다. 어떤 문제가 발생해서, 수핵이 섬유륜을 뚫고 나가서, 신경을 자극하면 극심한 허리 통증과, 다리로 뻗어나가는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를 허리디스크, 정확하게는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합니다. 

 

2. 원인

노화, 지속적인 물리적 충격, 잘못된 자세등이 디스크의 변성을 일으킨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디스크가 변성된 후 무거운 물건을 지속적으로 들거나, 운동부족으로 근육이 퇴화되면 당연히 변형된 디스크에 무리가 가해지겠죠? 이렇게 되면 수핵이 탈출되어 디스크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확실하게 증명된 바는 없습니다.

 

3. 증상

탈출된 추간판이 주변 신경을 누르면서 허리통증, 하지로 뻗치는 통증, 저린감, 감각 저하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탈출된 추간판 위치에 따라서 눌리는 신경이 다르므로, 증상 역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디스크 환자는 요통보다는 다리의 통증을 더욱 크게 호소하므로, 요통 증상만 호소하는 경우는 다른 원인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4. 검사 및 치료

진찰 및 방사선적 검사(X-ray, CT, MRI)를 시행한 후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것이 우선입니다. 초기부터 수술을 고려하지는 않습니다. 한번 탈출된 디스크의 수핵은 아무런 치료 없이도, 1년~1년6개월이면 저절로 좋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진통소염제,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 침상안정, 물리치료, 골반견인, TPI주사, 보조기 착용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고, 하지 방사통으로 인한 통증이 심하다면 '선택적 신경근 차단술'을 시행해서 통증을 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도 통증이 조절되지 않으면 수술을 시행합니다. 탈출된 디스크를 절제하는 미세현미경 or 내시경적 디스크 절제술이 권장됩니다. 만약, 디스크가 여러 번 재발해서 통증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는 남은 디스크를 모두 제거하고, 위아래 허리뼈를 하나로 유합하는 '척추유합술'을 시행 할 수 있습니다. 

 

5. 허리디스크 예방법

곧게 허리를 펴는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 때, 구부정한 자세로 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체중을 적절하게 유지하고,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 1시간에 10분 정도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6. 중심 근육 강화 운동 

증심 근육(코어 근육)을 강화하면 요통 환자에게 무척 도움이 됩니다. 유연성, 근력, 근지구력을 키워주는 것은 물론이고, 관절과 인대, 힘줄의 능동적 신장과 혈류량 증가, 손상 부위의 회복을 돕고, 요통 재발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래 3가지는 집에서도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① 플랭크 운동  (Plank exercise) 

양팔을 구부리고, 발끝을 세운 상태에서 몸통을 들어 30초를 유지합니다 (10회 반복)

② 네발자세 팔다리교차 (Quadruped arm/ leg raise)

네발 자세를 만든 후, 반대쪽 팔/다리를 교차 시켜 들어주며 15초를 유지합니다 (10회 반복)

③ 사이드 플랭크 운동 (Side plank)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양발 끝을 붙여준 뒤, 복부에 힘을 주면서 전완부를 들어 올려 10초간 유지합니다 (10회 반복)

오늘은 허리디스크와 예방법, 코어근육 운동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셔서 허리디스크를 이겨내시길 기원합니다. 

 

사랑합니다. from Dr QL

'질환소개 >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류마티스 다발근육통  (0) 2018.07.17
근막통증 증후군  (0) 2018.07.10
섬유근육통  (0) 2018.07.08
하지불안 증후군  (0) 2018.06.26
아직은 애매한 '반응성 관절염'  (0) 2018.06.24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