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급성 갑상샘염??

안녕하세요? 닥터QL 김성훈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아급성 갑상샘염'입니다.

갑상샘은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목 앞쪽에 나비모양으로 위치해 있습니다. 갑상샘 호르몬, 칼시토닌을 만들고 분비하는 기관이지요. 갑상샘 호르몬은 우리 몸의 체온 유지, 신체의 대사 균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갑상선과 관련된 대표적 질환으로는 갑상샘기능항진증(그레이브스병이 대표적), 갑상샘기능저하증(하시모토 갑상샘염이 대표적), 갑상샘암, 아급성갑상샘염, 산후갑상샘염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아급성 갑상샘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얼마전에 환자분이 오셨거든요^^;;)

위 사진은 정상 갑상선 초음파 소견입니다.

위의 사진은 얼마전 목이 붓는 증상으로 내원하셔서, 제가 시행한 갑상선 초음파 사진입니다. 어떻습니까? 정상 소견과 확연한 차이가 있지요?

이 환자분은 지방에 거주하시는데요, 광명에 일이 있으셔서 몇일 부모님댁에 오셨는데, 2주전부터 목이 붓고, 손으로 만지면 아픈 증상을 주소로 내원하셨습니다.

초음파를 시행해 보니, 오른쪽 갑상선의 음영이 불규칙하고, 부어있습니다. 여러가지 상황을 종합해 보니, '아급성 갑상샘염'에 제일 가까워서 일단 치료를 시작하고, 혈액 검사를 시행했습니다. 곧, 지방으로 내려가셔야 해서, 혹시 다른 병원에 가실 일이 있을까봐 진료의뢰서를 작성해 드리고, 검사 결과는 1주일 후에 말씀 드리기로 했었지요.

다행히 검사 결과는 염증 수치만 올라갔을 뿐 특이소견이 없었고, 전화 통화 당시 환자분은 말끔히 나아서, 특별한 추가 치료는 받지 않기로 했습니다. (모두 해피 엔딩~!! ^^)

자, 그럼 '아급성 갑상샘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 원인은 무엇인가요?

바이러스 감염(특히, 상기도 감염을 일으키는)이 발생한 후, 급속하게 갑상샘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2. 특징은 무엇이 있나요?

40℃ 가까운 고열이 발생 할 수 있으며, 갑상샘 조직이 일부 파괴되면서, 급격하게 갑상샘 호르몬이 방출되고, 이로 인해 일시적 갑상샘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증상은 무엇이 있나요?

오한을 동반하는 발열, 전신 권태감, 두통, 두근거림, 손가락 떨림, 체중감소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 후에는, 갑상샘이 회복될 때까지 오히려 갑상샘기능 저하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갑상샘은 부어오르면서 매우 딱딱해지고, 만지면 극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통증이 목에서 귀까지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어떤 검사를 하나요?

갑상선 초음파를 통해, 갑상샘을 직접 살펴봅니다. 또한, 혈액 검사를 통해서 그레이브스병등 다른 갑상샘 질환을 감별합니다.

5.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그레이브스 병과 같이 호르몬 생성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므로, 치료의 원칙은 대증치료, 즉, 증상에 맞춰 치료를 합니다. 통증이 심하면 진통소염제를 사용하구요, 가슴이 빨리 뛰면, 베타차단제라는 혈압약을 사용하지요.

6. 자연경과는 어떻습니까?

증상은 평균 3개월 정도 나타나지만, 적절한 치료를 하면 더욱 빨리 호전됩니다. 일시적 감염에 의한 증상이고, 차츰 좋아지게 되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가요? 역시 닥터QL이 설명하면 쉽지 않습니까? ^^ 목이 부어오르고, 만졌을 때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가까운 내과를 방문하셔요~~!!

사랑합니다. from Dr.QL

'질환소개 > 갑상선 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증상 갑상선 기능저하증  (0) 2019.11.09